4/22/2012

청풍명월 버그에 대한 찜찜한 대처. 골든담셀피쉬 사태


골든담셀피쉬 사태 정리

  1. 전일 희귀어종인 골든담셀피쉬가 잘나오는 포인트에 대한 공략글을 본 많은 유저들이 도감 완성 및 납품 보수를 위해서 몰려듬.
  2. 저녘 12시가 되서야 이부분의 문제에 대해 수정을 위한 임시점검에 들어감.
  3. 5시간에 걸친 데이터 분석으로 골든담셀피쉬를 통해 이득을 본 대상자에 대해 버그악용으로 규정 제제자명단 발표.
여러게임에서 골드 버그등 큰 영향을 미치는 버그에 대해 강경한 대처를 통해 재발을 방지하려는 노력을 하는걸 자주 봤고, 그에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입장이지만..
이번 청풍명월에서 벌어진 골드담셀피쉬 사태에 대한 운영진의 대처는 개인적으로는 납득하기 어려울 정도로 쓸데 없이 강경한 대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 대처 방향또한 잘못됐다는 생각이 든니다. 제재는 유저가 아닌 운영자가 받아야 될것 같은데 말이죠.

물고기가 잘낚이는 포인트를 발견하고 이용하는것이 버그,시스템 악용?

낚시게임에서 특정포인트에서 특정물고기가 잘 낚인다는건 오히려 팁으로 해석이 가능하다고 보이는데요. 원하는 물고기가 나오는 숨겨진 포인트를 찾아내고 이용하는게 낚시게임의 재미죠. 
물론, 희귀종으로 분류된 물고기가 단시간에 너무 많이 나온것은 문제가 있지만, 이것 역시 책임을 따지자면 이용한 유저보다는 수치입력 실수나 디버깅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개발자의 실수로 보는게 맞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번 사태에 대해서 버그다 시스템악용이다라고 말할수있는 기준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전략이 올라온지 10시간.. 운영진의 늑장 대처로 더많은 유저들을 낚다.

19일 점심때쯤 전략게시판에 올라온 골든담셀피쉬 팁

새볔시간대도 아닌 벌건 대낮 1시경 전략게시판에 팁이 올라왔고, 그걸본 유저들이 그 정보를 활용하기 시작한지 10시간이 넘은 후에야 문제라며 점검에 들어갑니다.
낮시간대.. 운영자들이 한창 근무 할 시간대에 일어난 일이었는데 빠르게 대처하지 않고 왜 더 많은 유저들이 이 정보를 이용하게 만들어서 제재라는 피해를 받게 만들었을까..
아마 운영자들 또한 이방법을 일반적인 팁이라고 가볍게 생각했던게 아닐까요?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많은 유저들이 몰려들었고, 여기서 발생되는 골드가 경제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겠다라는 쪽으로 생각을 바꾸면서, 급하게 막아야 겠다는 판단을 하고 점검에 들어간게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사건 발생 초기 운영진의 기준은 이문제가 버그가 아니라는 시각이었고, 그 영향이 커지는걸 보고나서야 뒤늦게 이대로 나두면 안되겠다는 판단을 한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입질확률 점검으로 시작해서 5시간 후 시스템악용으로 분류하고 제재명단 발표

http://pub.pmang.com/bbs/cm/VkMMMM3j46bN

점검이 끝날때까지 이 점검은 입질확률에 대한 점검이었습니다만, 점검이 긑난후 시스템악용사례로 상황이 급변합니다. 운영진도 점검을 시작할 당시에는 이것을 시스템악용으로 판단하지 못했고 판단할 기준조차 없었다는거 아닐까요?

http://pub.pmang.com/bbs/cm/VkMMMM3j598N
이번 사태가 버그악용인지 아닌지에 대한 명확한 근거도 없이 운영진 자의적 해석으로 버그악용으로 발표.
데이터분석을 통한 제재자명단을 급하게 발표하면서 뭔가 했다는것만을 강조하기에 급급한 모습입니다.
이번 사태와 상관이 없는 대다수의 유저들에게 청풍명월 운영진은 불의를 단호하게 처단하고 정의를 수호하는것처럼 보이겠죠?

점검이후 갑작스럽게 발표된 제재자 명단과 운영진의 대처에 대해서 의아하다는 반응과 고소하다는 반응이 엇갈리는 게시판.
골든담셀피쉬가 잘낚이는 포인트에 대해서 팁을 올렸던 유저의 게시글 중..

결론?

이번 골든담셀피쉬 사태에서..
먼저 유저,개발자,운영진중 어느쪽에 잘못이 있는지에 대해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고 잘잘못이 분명히 가려져야 된다고 봅니다.
유저들에게만 잘못이 있다? 입질확률을 실수한 개발자, 빠른대처를 하지 못한 운영진은 정말 떳떳할지 물어보고 싶네요.
이번 사태는 아직도 진행형입니다. 15일후 제재당한 유저들이 돌아온다고 해도 이번 사태에 대해 바로잡히지 않는다면 이번 조치에 대한 유저들의 실망은 유저감소로 이어질수도 있겠죠.
외국의 멀쩡한 게임들을 피망이나 한게임에서 서비스해서 말아먹는 경우에서 볼수있듯이, 운영진의 게임운영 또한 게임의 흥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인데
그렇다고 청풍명월이 완성도가 뛰어나냐? 허접하죠.. 그런데 운영에서마저 이런 모습을 보여준다면 과연... 박하선빨로? ㅋ

댓글 1개:

  1. 이글을 보고 궁금해져서 청풍명월 검색해서 들어가보니 어제자로 섭종을 해버렷네요 ㅋ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