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4/2012

디아블로3 1.0.3 패치 6월말. 그래 이젠 바뀔때도 됐지..



1.0.3 패치 내용 미리보기 - 디아블로 III

작성자: 와이엇 쳉 07 6월 2012 04시50분 UTC
1.0.3 패치 내용 미리보기
지난 달에는 게임을 출시한 후, "디아블로 III 업데이트 계획에 대하여"를 통해 여러분께서 들려주신 의견을 개발팀에서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그리고 앞으로 시스템이 어떻게 변경될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그 이후 개발 현황과 개발팀에서 어떤 변경사항을 준비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번 달에 적용될 1.0.3 패치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템의 간극 완화
아이템의 능력치는 아이템 레벨에 따라 결정됩니다. 현재는 1막에서 아이템 레벨 61 이하, 2막에서 62 이하, 3막과 4막에서 아이템 레벨 63 이하의 전리품을 얻을 수 있지만, 그에 따라 두 가지 문제가 생겨났습니다.
더 좋은 아이템을 얻을수 있게 된것도 된거지만 현재 난이도 수준에 맞게 아이템 드랍률이 조정된것 같다. 현재는 1막 진행이 가능한 장비를 가지고 2막을 진행할수 없고 그렇다고 1막을 진행해봤자 더 나은 장비를 얻을 수 없는 불합리한 상태이니까..

우선, 새로운 막에 처음 진입했을 때 게임이 너무 어렵다고 느낀 분들이 경매장에서 아이템을 반드시 구입해야 할 것만 같은 압력을 받았습니다. 두 번째로, 특정 직업과 기술, 플레이 방식은 장비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충분히 좋은 장비들이 게임 내에 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일부 효과가 뛰어난 전략 몇 가지만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불지옥 1막에서 몬스터 무리와 당당히 맞서 싸우기보다는 불지옥 난이도 4막에서 지루하고 재미 없게(예를 들자면, 티리엘의 뒤에 숨어서 꽃병을 부수고 다니며) 그저 "최고의 장비"를 얻을 수 있는 기회만 쫓는 모습도 종종 보였습니다.
앞으로는 최고의 아이템도 여러 가지 방식으로 얻을 수 있게 조정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겠습니다. 4막에서 3분 동안 고양이 앞의 쥐처럼 적을 피해 도망다니는 것보다, 1막에서 정예 몬스터 무리를 한 데 모아 화끈하게 해치우는 것을 좋아하신다면, 그런 방식으로도 얼마든지 최고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고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음 번 패치에서의 전리품 획득 확률이 어떻게 변경되는지, 백 마디 말보다 직접 보여드리는 편이 빠를 겁니다. 다만, 전리품 획득 확률은 아이템의 유형에 따라 미세하게 달라집니다. 아래 표는 모든 유형의 아이템 획득 확률을 통합한 대략적인 수치입니다.
1.0.3패치에서의 전리품 획득 확률
일단 아이템 시세는 상당히 추락하면서, 전체적인 난이도 하락으로 이어질듯..
아이템지옥 3막, 4막불지옥 1막불지옥 2막불지옥 3막, 4막
아이템 레벨 619 %18%19%24%
아이템 레벨 622%8%12%16%
아이템 레벨 630%2%4%8%





위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불지옥 1막에서 몬스터를 4배로 빠르게 처치하고 다녀도 멋진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며, 도전을 원하는 플레이어들은 불지옥 난이도의 3막 및 4막에서 사냥을 하면서 더 높은 확률로 전리품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전설 등급 아이템 변경

이전에 말씀드렸던 대로, 향후 패치에서 전설 아이템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1.0.3 패치에서는 변경되지 않겠지만, 개발팀 내에서는 계속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설 아이템 변경이 완료되면, 고레벨 전설 아이템의 성능이 대체적으로 마법 아이템보다 향상되며,
이제까지 만랩을 두개 키웠지만 전설템 먹어본적이 없음.. 전에 공지에서 이전에 존재하는 전설템은 그대로 유지되고 새로 몹에게 획득한 전설템만 변경된다고 함
상당히 강력한 위력 덕분에 눈에 띄고 기억에 남을 만한 아이템이 될 것입니다. 1.0.3 패치를 적용한 후, 이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네팔렘의 용기 변경

모두들 알고 계시겠지만 개발팀에서 예상했던 바는, 최고 레벨 플레이어들이 몬스터 무리를 사냥하고 네팔렘의 용기 효과를 5중첩까지 모은 후에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하며 아이템을 모으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미 그렇게 게임을 즐기고 계시지만, 요즘 개발팀에서는 우두머리 몬스터를 처치한 후에 게임을 계속하게 하는 요인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팔렘의 용기를 5중첩까지 모았을 때 우두머리 몬스터로부터 반드시 얻을 수 있는 희귀 아이템을 두 개에서 한 개로 줄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물론, 보장되지만 않을 뿐, 희귀 아이템을 여러 개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 대신, 네팔렘의 용기를 5중첩까지 모으고 용사와 희귀 몬스터 무리들을 처치하면 반드시 추가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변경됩니다.
어차피 보스가 더 좋은 템을 주는건 아니니 결과적으로 더 많은 아이템을 획득할수있는 좋은 패치..
 덕분에 플레이어 여러분은 전리품으로 희귀 아이템을 더 자주 만날 수 있을 것이며, 사냥을 계속하고 싶은 의욕이 생길 겁니다. (게임 내 "네팔렘의 용기" 명칭도 이전에 있었던 국내 팬여러분의 현지화 의견을 반영하여 1.0.3 패치에서 "네팔렘의 용맹"으로 일괄 변경될 예정입니다)

파티플레이 관련 변경

게임에 새로운 동료가 들어왔을 때 몬스터의 공격력이 더 이상 늘어나지 않습니다.
이건 몇일전에 이미 서버패치로 적용된 사항 같은데..? 그래도 액트2,3,4 애들 여전히 쎄더라..
 개발팀에서는 게임을 혼자 하고 싶으면 혼자서, 파티플레이를 하고 싶으면 파티로 플레이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파티원 수에 따라 몬스터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설정이 파티플레이를 저해하는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적으로는, 게임을 혼자 할 때와 파티를 이뤄 할 때 난이도가 동일해야겠지만, 싱글플레이 시에 더 효율이 좋은 "처치 시 생명력" 속성 아이템과 마법사의 마인 형상을 고려해 본다면, 이는 이룰 수 없는 바람일 뿐입니다. 게임 내의 다양한 요소 때문에 싱글플레이와 파티플레이를 100% 평등하게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평등하게 하되, 필요한 부분은 별도로 조정하려고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파티를 이루거나 무엇이든 함께할 때는 반드시 어떤 이점이 있어야 합니다.

불지옥 난이도 조정


현재 불지옥 난이도의 1막은 꽤 수월하지만, 2막은 넘을 수 없는 벽처럼 느껴집니다. 1.0.3 패치에서는 불지옥 2, 3, 4막 몬스터의 공격력과 생명력을 낮추려고 합니다. 불지옥 1막은 어느 정도 괜찮은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건 좀 발매전에 테스트해보고 난이도를 적정하게 설정했으면 좋았을텐데, 이미 불지옥에 좌절하고 꼼수가 만연하는 상황에서 늦은감이 있네.. 불지옥을 대단하게 만들려는 의도는 좋았는데 수치만 올리는 방법은 도전보다는 기피하게 만들지..
이후 2, 3, 4막은 여전히 도전적이지만 난이도가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형태로 조정할 계획입니다. 만약 수도사나 야만용사가 충분히 강한 장비를 갖추고, 공격적인 기술을 조합해서 1막의 몬스터를 학살할 정도의 수준이라면, 2막에서는 조금 더 방어적인 기술 조합을 통해 게임을 어렵지 않게 풀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다가 다시 2막에서 공격적인 게임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장비를 갖추고 나면, 다시 방어적인 기술 조합으로 3막을 시도하는 과정이 반복되어야 합니다. 난이도는 아이템 설계, 몬스터의 위력, 직업별 균형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1.0.3 패치 이후에는 이 모든 것들이 어우러져 불지옥의 난이도가 좀 더 납득할 만한 수준이 될 것입니다.

수리 비용 변경

현재 60레벨에서의 수리 비용은 그리 부담되지 않는 편이며,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이 “부활 지점에서 계속 부활하며 싸우기”나 “우두머리 몬스터와 싸울 때 연속으로 부활하기”가 의도된 공략 방식이 아닌가 궁금해하시는데,
뭐 난이도 조정에 아이템 뿌려서 전체적인 난이도 하락시키고 수리비증가라서 괜찮은것 같긴한데, 현재도 수입골드에 비해서 수리비가 적은 편은 아닌데?..
물론 현재 장비 상태에 맞는 퀘스트를 진행하게 하려는 의도는 좋지만 같은퀘만 계속 하는건 너무 지겹다고..
무한부활을 해서라도 퀘스트를 진행해보고 싶어하는 유저는 수리비 부담에 꺼려하게될테고, 무리한 상위퀘스트 진행보다는 앵벌을 하라는 뜻인듯.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활 대기 시간을 더 길게 만들거나, 우두머리 몬스터와의 전투에서는 부활을 허용하지 않거나, 부활을 할 때 전투 능력 감소 같은 약화 효과를 부여하는 등, 사망 시 불이익을 변경하는 안을 검토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개발팀에서는 수리 비용을 늘리는 것이 게임의 빠른 진행을 방해하지 않는 최적의 방식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60레벨 아이템의 수리 비용은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그래서 만약 부활지점에서 계속 부활해가며 우두머리 몬스터를 공략한다면, “효율적이지 않다”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현재는 수리비를 4배에서 6배 정도로 증가시킬 계획입니다.
이렇게 수리비가 증가하는 상황에서는, 하드코어 플레이어에게 수리비를 절감하는 노하우를 전수받는 게 좋을 겁니다. 이번 변경사항이 적용된 후에도 부활을 반복해가며 싸우는 전략은 여전히 통하겠지만, 개발팀에서는 이것이 전략의 하나가 되지 않기를 바라며, 효율적인 플레이를 원하는 플레이어 여러분은 자신의 사냥 경로를 상황에 따라 조정하셨으면 합니다.
공격 속도 관련 변경
개발팀에서는 공격 속도와 관련된 오류, 특히 특정 아이템의 능력치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 중입니다. 이와 동시에 전반적인 공격 속도의 효율을 낮추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공속이 스텟에 비해서 너무 높은 효율을 가지고 있긴 하더라..
많은 플레이어들은 공격 속도 능력치의 효과가 지나치게 좋아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능력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격 속도가 중요한 능력치인 것 자체는 상관이 없지만, 공격 속도가 증가하면 전투에서의 기동력, 자원 생성과 소모 같은 면에서 부차적인 영향이 발생합니다. 개발팀에서는 장비를 고를 때 선택의 여지가 있기를 바라는데, 능력치 하나가 나머지 능력치보다 압도적으로 좋다면 이런 선택의 여지가 사라질 수밖에 없을 겁니다.
공격 속도의 효용을 감소시키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모든 아이템의 공격 속도 증가값을 필요한 수준까지 낮추는 방법입니다. 개발팀에서는 기본적으로는 아이템에 대한 변경을 꺼리는데, 이런 변경이 빈번할 경우, 아이템이 고정적인 것이라고 생각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이템 변경에는 긍정적인 면도 있으며, 플레이어 여러분이 아이템을 보고 그 효과를 곧바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 접근방식은 공격 속도 증가량을 계산하는 공식을 변경하여 공격 속도 증가 아이템을 여러 개 착용했을 때 점감 효과를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의 단점은, 아이템의 숨겨진 공식 때문에 안 그래도 어려운 장비 결정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아이템의 능력치만 줄이는 첫 번째 방안으로 가닥을 잡고 있지만, 이 문제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제작 비용 조정

이전에 말씀드린 대로 대장장이와 보석공의 제작 비용이 줄어들어, 장인을 훈련하고 아이템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의 부담이 좀 더 합리적인 수준으로 조정됩니다. 2단계부터 8단계까지의 보석 결합 비용이 가장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보석 품질조정 전조정 후
흠집 난이 빠진 3 + 금화 500이 빠진 2 + 금화 10
일반흠집 난3 + 금화750흠집 난 2 + 금화 25
온전한일반 3 + 금화 1250일반 2 + 금화 40
완벽한온전한 3 + 금화 2000 + 문서 1온전한 2 + 금화 55 + 문서 1
빛나는완벽한 3 + 금화 3500 + 문서 2완벽한 2 + 금화 70 + 문서 2
사각빛나는 3 + 금화 7500 + 고서 1빛나는 2 + 금화 85 + 고서 1
온전한 사각사각 3 + 금화 20,000 + 고서 2사각 2 + 금화 100 + 고서 2
완벽한 사각 등급과 그 이상의 보석의 제작 비용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정작 필요한 보석 제작비용은 변경되지 않은 쓸모없는 패치 ㅋ. 온전한 사각 까지는 필드에서 줍는 걸로도 충분하다고..-_-

직업 간 균형 조정

1.0.3 패치에서는 직업 간 균형 조정의 비중이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일부 변경되는 기술도 있긴 하지만, 개발팀에서는 한동안 플레이어분들께서 계속 실험을 하면서 다양한 기술을 즐겨 주셨으면 합니다. 개발팀의 목표는 처음부터 그리고 앞으로도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는 것이며, 여기에 초점을 맞추고 계속해서 게임을 개선하려 합니다. 추후에 직업별 조정 작업도 이루어질 텐데, 대부분은 1.1 패치에서 예정되어 있으며 이와 함께 더욱 다양한 플레이 방식을 도입하는 데 중점을 두려고 합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게 게임을 만들어서 출시해줬으면 한다..
반복되는 퀘스트와 만랩이후에는 편법과 앵벌 밖에 할수있는게 없게 만들어 놓고선..

다른 변경 사항도 기대해주세요

위 내용은 개발팀에서 준비 중인 시스템 변경사항의 일부에 불과하며, 1.0.3 패치에서는 상당한 규모의 수정과, 편의성 개선, 경매장 개선 등의 변경사항이 담깁니다.
그래도 아직은 재밌게 하고 있으니까 기대이상의 패치를 진행해주길 바람..ㅋ
굵직한 변화 뿐만 아니라 소소한 편의성 개선도 이루어 질거라 기대함!!
1.0.3 패치는 전체적인 난이도 하락에 아이템 드랍률 상향 그러나 수리비 증가로 무리한 진행에 제동을 걸어서.. 변화를 시도했지만 결국 앵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