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9/2016

가성비 괜찮은 리모컨 벽걸이 선풍기 (유니맥스 UMF-R601W 리뷰)




여름을 대비해 구입한 중국산 벽걸이 선풍기 유니맥스 UMF-R601W

 몇년전부터 선풍기는 유니맥스 아니면 듀플렉스 제품을 매번 구입하고 있는데, 유니맥스 탁상용 선풍기랑 스탠드형 선풍기까지 나름 여러대를 사용해보면서 느낀건, 신일이나 한일 같은 유명회사 제품에 비해 내구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가격이 절반정도라 가격대비로 따지면 상당히 만족스럽다는 것.

 아무튼 원래는 리모컨이 있는 스텐드형 선풍기를 구입하려고 했는데, 살펴보다보니 리모컨 벽걸이형이 더 저렴하고 생각해보니 공간도 덜 차지할것 같아서 그냥 별걸이형으로 구입해봤다.
 (원래 벽걸이형 선풍기는 16인치 3엽 날개에 바람이 강한편이라 가정용으로 사용하기는 좀 부담스럽고, 스텐드형 선풍기가 14인치 5엽 날개에 바람도 적당한편)



 리모컨이 있는 벽걸이형 선풍기를 검색해보면 한일,신일 제품들이 인기순에 있고 가격은 5만원대, 스텐드형에 사용되던 5엽 날개를 채용했고 자연풍, 수면풍 그리고 리모컨에 출력은 55W급.


 저가순으로 정렬해보면 듀플렉스와 유니맥스, 대웅모닝컴 등이 보이는데, 1만원대 후반이라고 되있지만 리모컨이 없는 제품을 걸어놓고 리모컨이 있는건 옵션가가 붙어있는거라 실구입가능 가격은 26000원대.
 3엽, 5엽 날개 두가지가 있고, 리모컨에 자연풍, 수면풍 같은 부가 기능에 55W 출력까지 신일이나 한일의 선풍기와 전체적인 사양이나 기능은 비슷하다.
(이런 중국산 선풍기는 내부 부품이나 플라스 두깨에서 차이가 남)

 참고로 선풍기 구입시 부드러운 바람을 원한다면, 자연풍/수면풍 같은 부가기능들도 괜찮지만, 3엽 보다는 5엽 같이 날개 개수가 많은걸 고르는편이 더 낫다. (구입후 날개만 교체해도 되긴하지만 어차피 그돈이 그돈이고 규격이 다를수도 있으므로)

선풍기 날개 구입, 3엽, 4엽 5엽 날개의 차이 - badaro
여름을 대비해 어떤 선풍기를 구입할까(선풍기 유형, 크기, 저가형) - badaro


유니맥스 UMF-R601W 벽걸이 선풍기



16인치 3엽 날개, 자연풍, 수면풍, 리모컨, 50W 출력
 구입 당시에는 가장 저렴해서 구입했는데 지금은 비슷한 가격에 5엽 날개를 채용한 듀플렉스 선풍기(DP-W16RF)가 더 좋아 보인다..

 박스의 종이가 상당히 삭아있는 상태라 좀 의아했는데 제품의 제조년월을 보니 2014년 4월 흠..

 판매자가 묵힌건지 중국에서 재고를 보낸건지는 모르겠지만 거의 2년 가까이 묵혀있던 제품을 받으니 약간 찜찜하긴 하다.
 구성품선풍기 본체, 날개, 망, 리모컨, 벽걸이 나사, 설명서

 왼쪽은 조립하고나서 찍은 사진인데 역시 예상했던대로 전체적으로 플라스틱 껍데기나 철망이 얇은 느낌이고, 모터가 작은건지 본체 무게도 전에 사용하던 벽걸이 선풍기(신일)에 비하면 상당히 가벼운 편이다.
후후 리모컨..

 사실 구입전까진 선풍기에 리모컨이 얼마나 편리할까라고 반신반의하며 구입했는데, 막상 리모컨을 사용해보니 이렇게 편할수가 없다.
 선풍기를 켜고 끄는것도 편하고 특히 방향전환을 리모컨으로 할수있다는게 정말 너무너무 편리하다.

 리모컨 디자인은 좀 촌스럽고 싼티나긴 하지만 전원/바람세기, 자연풍/수면풍, 시간예약, 회전설정 등 모든기능을 조절한다.
벽에 걸기위한 나사와 피스, 걸림쇠

 이걸 제대로 설치하려면 드릴로 벽을 뚫고 피스를 넣고 나사를 조여야 하는데, 드릴이 없어서 그냥 콘트리트 못으로 대충 걸쳐놓듯이 설치했다. (자다가 안떨어지기를 바랄뿐..)

 선풍기 무게가 벽걸이 치고는 가벼운편이라 이 부품들로 벽에 고정시키는데 딱히 불안한건 없어 보인다.


 본체 버튼과 하단 리모컨 수신부

 버튼 스티커가 반쯤 떨어져서 떠있길래 양면테잎으로 붙여줘야 했던..
디자인이 극히 촌스러운것만 빼면 사용에 불편한건 딱히 없고 대부분 리모컨으로 조작하다보니 크게 상관이 없어진 조작부.

 전에 구입한 중국산 선풍기들도 전체적으로 플라스틱 얇다보니 힘줘서 상하조절을 하다보면 특히 목 부분이 잘 부러지던데, 이번 유니맥스 선풍기도 비슷한 상황이라 상하 조절시 파손되지 않게 약간 주의가 필요해 보이긴 한다.

 다른데는 몰라도 목부분은 좀 두껍게 만들어야 할것 같다.
뒷모습
전체적으로 마감이나 이음새가 깔끔하게 맞아떨어지는편은 아니라서 꼼꼼히 살펴보면 허접한 느낌이 살짝 든다.
 요즘 소형가전들은 이런식으로 중국산 제품에 상표만 붙여서 파는 경우가 많던데 유니맥스 역시 그런식으로 판매되는 제품인듯.

 50W면 일반 스텐드형 선풍기와 비슷한 출력인데, 직접 사용해보니 바람이 벽걸이 선풍기 치고는 약한편이고, 스텐드형 선풍기랑 비슷해서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부드럽고 좋은것 같다.
 (전에 집에 굴러다니던 벽걸이 선풍기는 미풍도 바람이 어찌나 강하던지 계속 틀어놓기 부담스러울 정도)
 날개가 3엽이긴한데 일반 3엽 날개보다 경사도가 낮아서 그런지 바람이 거칠지 않고 약간 흩어지면서 부드럽게 나오지만, 집중도는 약간 떨어지는 느낌이다.
 조립하다보니 날개 귀퉁이가 깨져있어 판매자에게 연락했더니 친절하게 통으로 맞교환을 보내주긴 했는데..
 도착한 선풍기가 날개는 멀쩡한데 모터가 좀 빡빡하게 돌아가고 본체 상태가 별로라서 날개만 바꾸고 반품했다는..










유니맥스 UMF-R601W 리모컨 벽걸이형 선풍기 리뷰 영상으로,
박스 개봉부터 조립 그리고 바람세기, 소음 등을 살펴봤다.


결론

분류비중점수
10점
10점
환산
유니맥스 UMF-R601W
디자인10%60.6평범한 벽걸이형 선풍기 모양과 흔한 색상
가격30%92.7이름있는 회사 제품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한 중국산 선풍기
성능30%72.1바람세기는 벽걸이치고는 쎄지 않고 중간정도, 리모컨, 자연풍, 타이머 무난
내구성20%30.6전체적으로 플라스틱이 얇아 목부분이 좀 약해보임
편리함10%90.9리모컨이 아주 편리함
100%6.9

 일단 2만원대에 리모컨 선풍기를 구입할수 있다는데 상당히 만족스럽다.
중국산 선풍기들이 플라스틱 내구성이 약한게 흠이긴하지만, 약간만 조심히 사용한다면 몇년은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 (유니맥스 스텐드 선풍기 4년째 사용중)
 그 밖의 부가기능들은 고가의 제품과 별로 차이가 없기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쓸만한 선풍기를 찾는다면 유니맥스나 듀플렉스 같은 중국산 선풍기도 충분히 구입할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된다.


댓글 1개:

  1. 유니멕스 절대 사지 마세요. AS가 안되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