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4/2013

다크폴(DarkFall) 단축키 맵 (과거 울티마온라인 초기 MMORPG와 비슷한 설정)



근래 아크로드2를 조금씩 하면서 많은 게임 출시에 비해 할만한 게임은 별로 없구나라고 생각하면서 하스스톤이나 조금씩 하고 있었는데, 소리 소문 없이 조용히 오픈베타를 시작한 다크폴(DarkFall, 엠게임 서비스)을 해보면서 과거 울티마 온라인에서 느꼈던 재미를 다시 느끼는 기분이다.


 퀘스트라 레벨업, 아이템 파밍 등 하라고 정해진건 없는데도 게임을 끌 수 없는 묘한 매력.. 올리는 스킬에 따라 직업이 결정되는 방식 그리고 유저간 거의 무제한적인 PK가 가능한 점 등 과거 울티마 온라인이나 그 시대에 나왔던 다른 초기 MMORPG 게임들의 시스템을 그대로 되 살려 내면서 현시대의 인터페이스와 그래픽 등을 접목시켜 놓은 모습이다.

 나름 많은 게임을 접해봤다고 생각했지만 콘솔게임을 많이 해보지 않은 입장에서 다크폴의 인터페이스는 상당히 생소했는데, 초반 시작하는데 도움이 될까해서 다크폴 단축키 맵을 만들어 봤다.
* 전에 포토샵 단축키 맵 인포그래픽 글의 직관적인 디자인이 좋아서 그 키보드 이미지에 글씨만 다크폴 단축키로 바꿔 넣어봤다. 포토샵 CS의 단축키를 익히기 좋은 단축키 맵..

원본 사이즈는 가로 2100이상의 크기로 다른이름 저장으로 A4용지에 인쇄해도 볼만하고, 개인적으로 꼭 사용해야할 몇개의 키는 빨간색 글씨로 표시했다.


 크폴이 성공 할 수 있을지는 살짝 의문이 들긴하는데, 그 이유는 울티마 온라인 역시 초기 무한 PK 설정이 사실성을 살려주긴 했지만, 그것으로 즐거움을 얻는 소수의 전투유저 또는 잡질러들보다 그로인해 대다수의 유저들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만들어 냈었다고 생각하는 편이고, 이후 르네상스 패치를 통해 PK 불가지역을 만들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오리지널 PK지역을 버리고 르네상스에서 생활 하는 걸 선택 했다는 것만 보더라도 대부분의 유저들이 PK로부터 얼마나 스트래스를 받고 있었는지 짐작 할 수 있는 부분이다.
* 지금은 와우의 네임저로 전설 취급을 받는 용개가 속해있던 EE길드가 바로 잡질로 유명했을건데, 요근래 다크폴을 시작하고 무차별적인 PK에 당하는 그 기분을 느낀 사람이라면 용개나 데저트이글을 보는 시각이 조금은 달라질지도 모를일.

 그나마 울티마 온라인은 명성이라는 것을 통해(머더러 패널티) 어느정도 무차별적인 PK에 대한 몇가지 제한 조치를 가지고 있었지만, 다크폴은 이름이 빨간색이 될 뿐 마을입장이 제한 된다던가하는 다른 패널티가 없다. 그로인해 같은 진영도 자신이 유리하다면 이득을 위한 무차별적인 PK가 이루어지면서(한국 일본을 떠나 유저의 욕심), 안그래도 진입장벽이 높은 게임에서 힘들게 시작하는 초반 유저들에게 게임을 제대로 접해보기도 전에 접게 만드는 상황을 유발하는 거의 유저 괴롭힘 수준에 달하고 있다.
 이런 상황이 혹시나 오픈베타부터 분위기가 안좋아지고 신규 유저의 유입을 막으면서 정작 정식서비스에 돌입 했을때는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 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이다.
 울티마 온라인과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설정을 가지고 있던 리니지는 같은 PK지향에 하드코어적인 성향을 띄고 있었지만, 현거래를 조장하지 않는 외국산 게임들과는 다른 길을 걸으면서 게임 아이템이 곧 현금가치를 가지는걸 유지하면서 아직도 많은 유저를 가지고 있고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긴하지만, 비슷한 시기에 다크폴과 같은 초기 MMORPG의 설정을 가지고 있던 다른 많은 게임들 울티마 온라인, DAOC, 에버퀘스트 등의 외산게임들의 서비스가 쇠락의 길로 접어 든 이유중 하나로 와우와 같이 정해진 틀(퀘스트,인던,파밍)에서 안락하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MMORPG의 시작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걸 생각하면 현재에서 과거로 역행해 버린듯한 모습의 다크폴의 미래도 그리 낙관적이지는 못하다고 생각해 볼 수도 있을것 같다.

 어쨋건 다크폴은 초기 MMORPG를 접했던 사람이라면 강한 향수를 느낄 수 있을정도로 모든면에서 현대적으로 잘 살려놨고 PK로부터 오는 긴장감은 수년간 느끼지 못했던 짜릿함을 선사해 줄 만큼 강한 인상을 주고 있다는건 분명한 사실이다.

추가 팁.. 용암에 빠져 죽었을때 무덤에서 무덤을 찾기가 막막하게 되는데, 원소술사로 역할 전환하면 화염계열에 화염 동화라는 일정시간 용암피해에 면역시켜주는 스킬이 있다.
필요한 시약은 비교적 간단한 재료로 연금술을 통해 만들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