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지인집에 놀러갔다가 삼성 스마트TV에서 갤럭시 폰에 있는 영상,사진을 바로 보여줄 수 있다며 자랑하는걸 보게되었는데.. 그럼 노트북이나 PC의 동영상파일도 스마트TV 화면으로 바로 볼 수 있나? 라고 물어보니 그렇다고 했지만, 막상 연결해 보려고하니 잘 되지 않아서 몇시간동안 스마트TV를 이리저리 만져 보다가 연결해보고 온 적이 있다.
그 스마트TV는 삼성전자의 UN32ES6400 모델이었는데, 가격은 60만원대의 중저가 제품 정도로 보이는데 32인치로 그렇게 화면이 크지는 않았지만 화질도 무난하고 괜찮았던것 같다.
다나와에는 끝자리에 F가 붙은 모델만..
삼성전자 시리즈6 UN32ES6400F (스탠드)
그렇게 몇시간동안 스마트TV를 만지작거리면서 든 생각은 한가지,
개뿔 스마트TV는 무슨.. 하드웨어 사양이 낮아서 인터페이스 반응이나 동작속도가 느린건 둘째치고, 메모리 부족인지 스마트허브에 있는 앱 몇개를 실행하고 웹서핑 조금만하면 멈추고 운영체제가 재부팅 되고, 리모컨 조작은 이걸 하라고 만들어 놓은건지 만든놈한테 직접 해보라고 시켜보고 싶을정도로 답답하고 불편한 인터페이스와 인내심의 한계를 시험하는 리모컨 타이핑까지..
아무리 스마트폰의 빠름에 길들여졌다고해도 이건 그냥 TV에다가 느려터진 스마트기기 기능을 살짝 붙여놓은 모습으로 광고처럼 스마트기기의 기능에 TV까지 나오는 그정도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기값의 대부분이 모니터 패널 값이거나 더 고가의 제품을 사야하던가..)
PC의 동영상 파일을 삼성 스마트TV에서 재생하는 방법
갤럭시S 같은 삼성 모바일기기의 동영상,사진 등을 스마튼TV로 보는건 별다른 설정없이도 가능하지만, PC의 동영상 파일을 삼성 스마트TV로 보려면 상섬링크라는 프로그램 설치와 몇가지 설정이 필요하다.
삼성링크 페이지 (link.samsung.com)에서 회원가입하고 삼성 아이디를 생성한다.
아이디 생성 후 로그인을하고 '삼성링크 시작하기'를 누르면 PC에 삼성링크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설치를 마친 후 다시 삼성링크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하면 관리페이지로 접속되고, 작업표시줄에 삼성링크 아이콘이 생긴다.
이 삼성링크 페이지는 연결된 기기와 주변기기에 대한 설정이 가능한 곳으로 삼성링크와 연결된 모든기기의 파일을 볼 수 있는 중심이 되는 곳이다.
등록된 기기 메뉴에서 사진,음악,동영상 탭에 보이는 파일들은 각 기기에서 공유폴더로 설정한 곳에 들어있는 파일들로 실시간으로 감상이 가능하고,
파일 탭은 실시간 재생은 안되지만, 연결된 기기에 있는 모든 파일을 보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탐색기 같은 곳인데 스마트TV 에서는 보이지않고 웹페이지에 로그인을 통해 이 관리페이지에서만 볼 수 있는것으로 보인다.
* PC의 경우 공유폴더로 설정한 것과 상관없이 삼성링크를 설치하고 파일탭에서 모든 파일을 볼 수 있는 탐색기처럼 작동된다고 했는데, 삼성링크 프로그램에서 관리페이지 자동로그인은 안되는것 같지만, 아무래도 PC에는 스마트TV나 모바일기기보다 많은 파일들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이런 전체 공유 방식이 약간 꺼림직한건 사실이다.
PC에 삼성링크를 설치해서 사용 할 때는 자동시작을 해제하고 필요시 수동으로 실행해서 사용한다던가 로그아웃 시키고 필요할때만 로그인해서 사용하는게 좋을것 같다.
(자동시작 해제는 다음클리너 같은걸 이용해서 시작프로그램에서 삭제, 로그아웃은 삼성링크 관리 페이지 - 설정- 등록된기기 - 등록해제)
삼성링크 관리페이지에서 '등록된 기기' 메뉴에서 현재 PC의 공유폴더 설정 변경이 가능하고, 여기서 지정한 폴더안에있는 동영상 파일만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등록된 기기'에는 삼성링크에 로그인 했던 기기들의 목록이 자동으로 추가되고, 등록해제를 하면 연결이 끊어지는데, PC용 삼성링크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등록해제시 로그아웃 된다.
작업표시줄에 있는 삼성링크 아이콘 우클릭메뉴에서 Samsung Link를 클릭하면 위의 삼성링크 관리 페이지가 뜨고, 주변기기 연결설정은 이 PC의 파일들을 어떤기기에게 공유할지 설정하는 자체페이지가 뜬다.
주변기기 연결설정 페이지는 로컬호스트 자체페이지로 이 PC에 설치된 삼성링크의 환경설정이라고 보면되는데, 기본설정으로 검색만 허용되어 있고 주변기기에 대한 접근이 차단되어 있는 상태라서 스마트TV나 모바일기기에서 이 PC로 연결하려고해도 연결 할 수가 없다.
연결을 허용할 기기를 찾아 허용으로 변경하고 위쪽 새로고침을 눌러서 상태를 저장하고, 아래쪽 공유폴더에 공유할 파일이 있는 폴더를 추가 및 변경하고 새로고침을 눌러서 상태를 저장하면 끝.
이제 삼성 스마트TV 에서 큐브그림의 스마트 허브 버튼을 누르면 이런 화면이 보이는데, 여기서 먼저 위의 삼성링크 페이지에서 만들었던 삼성 아이디로 로그인을 해준 후, 삼성링크(Samsung Link) 앱을 실행한다.
삼성링크 앱을 실행하면 분류별 메뉴가 보이고 동영상을 선택하면 현재 같은 네트워크(공유기)에 묶여있는 연결가능한 장비들이 나오는데 윈도우 로그인 모양이 아닌 일반 PC그림을 선택한다.
(로그인 상태 확인)
주변기기 연결설정에서 이 PC에 대한 스마트TV의 접근을 허용하고 공유폴더를 제대로 지정했다면, 이곳에서 PC의 영상 파일 목록이 나타나고 바로 실시간으로 재생 할 수 있다.
로그인하는데 리모컨으로 타이핑하려니 정말..
기본설정은 키보드 그림에 커서를 방향키로 움직여서 누르는 인터페이스인데, 하단에 보면 이걸 번호키를 이용해 입력하는 방식으로 변경 할 수 있지만, 역시 불편하기는 마찬가지다.
마우스를 연결하던가 키보드를 연결하지 않고 스마트TV의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건 그야말로 인내심테스트.
삼성링크를 이용한 삼성 기기간의 연결 소개 동영상
결론
스마트TV는 그냥 일반 TV랑 별차이 없는 저성능 스마트기기 같고, 개인적으로는 그냥 저렴하게 본체를 조립해서 홈시어터로 붙여서 사용하는 편이 몇배는 나을것 같다.
그냥 TV는 화면크고 좋은걸로.. 아니면 터치스크린 방식 같은거 나오면..
삼성링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연결 가능한 기기가 PC와 삼성 기기로 한정되어 있다는게 좀 아쉽지만, 삼성링크 관리페이지를 이용하면 인터넷을 통해 간단하게 PC대 PC에서 실시간 스트리밍이나 파일전송용으로 사용해도 괜찮을것 같긴하다.
다만, 웹페이지의 로그인만으로 PC의 모든파일을 볼 수 있으니 사용에 주의가 필요
(시작프로그램에서 삭제 또는 삼성링크 페이지 - 설정 - 등록된기기 - 등록해제로 로그아웃)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