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2/2011

nProtect Netizen 마우스 커서 깜빡임, 사용하던 창이 자동 비활성화



타나는 증상들
  • 마우스 커서가 깜빡거리면서 자동 클릭되는것처럼 사용중이던 창이 비활성화
  • 커서가 깜빡거리면서 끌고 있던 창을 놓침
  • 재부팅하면 일시적으로 괜찮아지지만 곧 다시 증상 재발 
  • 작업관리자에서 원인으로 추정되는 npnj5Agent.exe 프로세스는 끝내도 다시 살아나기 때문에 다음 과정을 이용한다.
    • 프로그램 추가/제거 에서 'nProtect Netizen SVC' 제거 
    • 작업관리자 서비스 탭에서 'nPStarterSVC' 서비스 중지
    • 서비스 창에서 nProtect Starter 서비스 '자동시작'을 '사용안함'으로 변경
  • 은행이나 공공기관 사이트 접속 시 필수는 아닌데 'nProtect Netizen' 자동설치 확인창이 뜨기 때문에, 증상이 재발한다면 서비스 중지와 프로세스 끝내기를 다시 해준다.
결 과정 그리고 잡설
이런 증상으로 몇 달전부터 하루이상 컴을 켜두지 못하고 리붓을 했었는데..
윈도우XP 사용할때는 몇 주 정도 리붓없이 사용했기 때문에, 윈도우7 문제일까 라고 생각만 하고 있다가..
 오늘 작업관리자 프로세스 탭에서 CPU 점유율 순으로 정렬해두고 가만히 지켜보는데..
nj..던가 np..로 시작하는 프로세스가 CPU점유율을 2~3% 먹었다 말았다 바쁘게 왔다갔다 하는걸 발견
프로세스 설명에 nprotect netizen..뭐라고 되어있길래 검색시작~
nProtect Netizen 구글 검색 - 온라인 백신인듯..
nProtect Netizen 소개 (페이지 열면 그새 또 뭘 설치하라고 한다.. 거부!)
nProtect에서 만든거니.. 보안위험에 노출됐다고 경고하면서 유료결제 유도하는 그런 쓰래기 백신은 아닐텐데..?


아무튼 십년전에나 유행했던 '네티즌'인지 뭔지 하는 이름을 가진 온라인백신..
언제 설치 됐는지 모르는거 보면, 사이트에 묻어서 확인창으로 설치되는것 같은데..
(엄밀히 말하면 은행,공공기관 이용에 필요한 필수 보안 프로그램들 사이에 끼어서 확인창이 뜨기 때문에 확인확인확인을 누르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설치하게 되는)
프로세스 끝내기를 해도 다시 자동실행되는듯 하고.. 용도는 백신인데 하는짓은 악성프로그램 같은 기분임 -_- 하긴 요즘은 악성프로그램보다 백신프로그램이 더 집요하게 삭제가 안되긴 하지만..
아무튼 이 프로그램을 어찌어찌해서 제거하고 났더니!!
(프로그램 추가/삭제에 두개가 존재하는데 하나를 지우고, 프로세스가 사용중이라 안지워지는 웹버전인가는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끝내고 프로세스가 재실행되기 전에 삭제 한듯)
엔프로텍트 서비스 자료실
마우스 커서 깜빡이면서 활성창이 자동으로 비활성화되는 문제가 싹~ 사라짐정확하게 원인이 이 백신때문이라고 말할 순 없지만, 이 백신의 프로세스와 프로그램을 삭제했을 뿐인데 문제가 사라진걸로 봐서 원인이 아닐까 생각됨.
무슨 백신이 백그라운드에서 얼마나 많은 작업을 하길래 수시로 이런증상이 나타나는지는 모르겠지만..내 컴이 문제 일수도 있지만 정황상 그건 아닌것 같고 이건 뭐 손가락아픈데 팔자르는 기분이랄까 ㅋ
독감 예방접종 안받는다고 다 독감걸리는거 아니잖아요..?
컴퓨터 백신도 없다고 다 바이러스 걸리는건 아닌데, 요즘은 무슨 백신 안깔면 개인정보 다 털려서 큰일나는듯이 겁줘서 물건팔아먹느라 이리 바쁜지 모르겠음



가내용 2012.01.11
nProtect Netizen은 금융 홈페이지 이용에 필수프로그램도 아닌데 사이트 접속시마다 계속 설치확인창이 뜨면서 실수로 확인을 눌러서 설치가 되게 유도하는듯 하다.
악성프로그램 만큼의 집요함?..

작업관리자 서비스 탭에서 nPStarterSVC를 '서비스 중지'한다. 위에 nProtect서비스가 더 있는데 일단 나두고..

아래쪽에 '서비스'버튼을 눌러서 서비스 창을 열고 'nProtect Starter'서비스를 자동시작이 되지 않도록 '사용안함'으로 설정한다.
서비스 창은 시작메뉴-실행 또는 검색에서  services.msc 입력 또는 서비스 라고 입력하면 열수 있다.
서비스에서 nProtect Starter 속성창을 열어 사용안함으로 설정



전에 마비노기 멀티실행을 위해서 'nProtect 게임가드' 자동실행을 막는 방법으로 정책관리자(gpedit.msc)에서 소트웨어 정책에 실행안될 프로그램을 넣었던것 같은데 기억이 안나서 일단 패스~

시작메뉴 실행 또는 검색에 gpedit.msc를 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연다.
로컬 컴퓨터 정책 - 컴퓨터 구성 - Windows 설정 - 보안 설정 - 소프트웨어 제한 정책 - 추가 규칙 - 우클릭 메뉴 새 경로 규칙 만들기 - 경로에 C:\Program Files (x86)\INCAInternet\nProtect Netizen v5.5 폴더에 있는 실행 파일 npenksvc5.exe 아니면 npEfdsWCtrlSetup.exe를 추가하고 보안 수준(허용 안 함) 상태로 확인 하는 방법도 가능해 보인다.


댓글 8개:

  1. 익명9/28/2012

    우연히 방문한 사람입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1년동안 못찾고 헤메던 문제를 해결했네요.^^ 이 문제에 관해 여러 컴퓨터 전문가들한테 자문을 구해봐도 해결을 못하더군요. 이 글로 인해 드디어 해결했습니다.^^
    해드릴게 없어서 베너한번 눌러드리고 갑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어떤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해결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전 윈도우7 32비트에서 64비트로 새로설치하면서 일단 문제는 사라졌지만..
      아직도 은행권사이트를 이용하다보면 네티즌5랑 같이 살아나는 nPStarterSVC 서비스는 찝찝해서 수시로 확인해서 꺼주고 있답니다..ㅋ

      삭제
  2. 감사합니다. 코딩할때 자꾸 커서가 비활성화 되서 고민했는데, 덕분에 해결했습니다.

    답글삭제
  3. nProtect 계열 보안 프로그램은 관공서나 게임회사에서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인데요.
    이 백신의 구버전은 소스를 발로 짜서 사용이 끝난 뒤 스스로 종료가 안됩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본래 웹브라우저나 게임 같은 프로그램에 애드온 형식으로 붙어서 실행되는데 대상이 없어짐으로써 dllhost.exe 라는 프로세스를 무한 호출/종료 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다른 프로세스창에서 nProtect로 잠시 커서가 옮겨가게 되므로 이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증상이 발생한 시점에 작업관리자를 열어 나오는 nProtect 관련 프로세스를 프로세스 자동 킬 프로그램 같은 걸로 차단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아~ 그렇군요 명쾌한 답변이네요~

      삭제
  4. 감사합니다ㅎ 덕분에 잘 해결 되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아직도 이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나보군요 -0-;; 아무튼 해결되셨다니 다행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