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6/2014

하나쯤 있으면 유용한 재봉틀, 종류와 기능 살펴보기 (재봉방법, 수선용재봉틀, 바느질모양, 노루발, 브라더 XL-6050)



자기 재봉틀이 어떤 물건인지 궁금해서 지인에게 빌려와 사용해 본 지도 어언 몇주가 넘어가는데, 단순히 바늘질을 쉽게해주는 물건정도로 생각했던 재봉틀도 사용하다보니 컴퓨터 만큼이나 제각각의 사양과 공구만큼이나 다양한 부속을(노루발) 가지고있는 여자들의 공구?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든다.

 바지 단을 줄이거나 허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세탁소나 수선집에 맡기는 방법밖에 없는걸로 생각하고있던 입장에서는 이렇게 쉽고 간단하게 바느질이 가능한거였다니 약간은 충격이랄까.. 안그래도 어릴때 마음에 안드는 모양의 옷이 많았는데 그때 재봉틀이 있었다면하는 아쉬움이 남을정도로 재봉틀은 나름 컴퓨터 만큼이나 흥미로운 물건인 것 같다.

 뭐 그렇게 재봉틀을 빌려오고나서 설명서를 보면서 대충 기능을 익히고나서는 긴팔을 반팔로, 허리가 작아진 바지도 늘려보고 이것저것 자체 수선을 해봤는데, 아마 수선집에 맡겼다면 족히 몇만원에 달했을 수선을 달랑 실값만으로 하고나니 왠지 길가다 공짜돈을 주은 기분이랄까..

래서 재봉틀(미싱)이라는 기계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 집에서 사용하기에 적당한 기능과 가격을 가지고있는 재봉틀은 어떤게 있는지 한번 살펴보기로 했다.

재봉틀은 가정용과 공업용이 나뉘고 거기서 손재봉틀, 발재봉틀, 전기재봉틀이 있으나, 요즘 가정용으로 나오는 대부분의 재봉틀은 전기재봉틀이기 때문에 용도에 따른 분류만 살펴보면,

미니 재봉틀 : 크기가 작고 간단한 박음질 정도만 가능한 가정용 재봉틀로 두꺼운 천에 사용하기는 어렵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일반적인 수선정도는 가능하다.

일반 재봉틀 : 가정에서 옷 수선이나 제작에 사용 할 수 있는 일반적인 재봉틀로, 보통 10~30가지의 바느질이 가능하며, 가격은 10~60만원대까지 다양한 편

퀼트 재봉틀 : 일반 재봉틀에 비해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무늬를 장식 할 수 있는 재봉틀로 퀼트 공예등에 사용되는 전문가용 제품, 가격은 일반 재봉틀에 비해 몇배나 비싼 편

오버록 재봉틀 : 천의 끝부분의 올이 풀리지 않도록 처리하는 재봉 방식을 오버록(오바로크?)이라고하며, 요즘엔 일반 가정용 재봉틀에도 오버록 기능이 탑재된 제품들이 많이 있지만, 업소용 오버록 재봉틀은 따로 있다.


봉틀 구입시 체크 할 것들

 수평가마와 반달가마 : 밑실을 움직이는 방식으로 수평가마 방식이 반달가마에 비해 소음이 적은 대신에 가격이 비싸다는 흠이 있지만 요즘 대부분의 가정용 재봉틀이 수평가마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바느질 : 얼마나 많은 바느질 모양을 지원하느냐에 따라 가격도 차이가 나지만 일반적인 수선용도라면 직선, 지그재그, 단뜨기, 오버록, 단추구멍 정도면 가능하다고 한다. 보통 10~20만원대 제품은 10개정도의 바느질이 가능하고, 20만원대 이상부터 20개 이상의 바느질 모양이 가능한데, 저가 모델에서는 오버룩 모양 대신 지그재그만 있는 경우도 있으니 필요시 확인이 필요하다.

 재봉부 조명기능, 노루발 교환기능, 프리암베드 등의 기능이 있는지 확인


브랜드

 부라더상사(Brother) : 가정용 재봉틀로 많이 알려진 브랜드, 전국 서비스망 있음
 싱거 코리아 : 오랜 역사를 가진 브랜드, 사용방법이 쉬움
 도요타 미싱 : 일본 브랜드 가격이 저렴한편
 라이온 미싱 : 유일한 국내 재봉틀 제조업체

루발 종류와 용도


지그재그 노루발 : 곡선, 직선, 지그재그 기초적인 용도
오버록 노루발 : 천의 가장자리 올 풀림 방지
단접기(말아박기) 노루발 : 가장자리를 말아서 박음질
지퍼 노루발 : 지퍼를 달때
워킹풋 노루발 : 천이 말리는 것을 방지
주름 노루발 : 레이스 원단을 주름지게
가죽용(니트,플라스틱,투명) 노루발 : 가죽이 달라붙지 않게
코딩 노루발 : 노루발 홈 사이로 심을넣어 재봉
     프리모션(퀼팅 자수) 노루발 : 자수 및 모양 퀼팅 작업
핀턱 노루발 : 쌍침을 사용해 핀턱 장식
파이핑 노루발 : 지퍼 또는 파이핑 작업
투명콘솔 노루발 : 콘솔지퍼 박음질







미싱과 일만미싱 중에서 판매몰수가 많고 가능하면 최신제품 위주로 가정에서 일반적인 수선에 사용할만한 재봉틀을 골라봤다.

미니미싱
홈닥터 미니미싱3(UFR-403) : 37000원대 저렴한 미니미싱으로 기본적인 박음질 정도는 가능하지만, 노루발을 교체 할 수 없고 힘이 약하다는게 단점
홈닥터 미니미싱7 고급형 FHSM-506A : 52000원대 미니미싱으로 미니미싱3 에 비해 가격이 올랐지만 노루발 교체가 가능하고 윗실장력조절이 가능하다는게 장점, 그러나 미니미싱이라 힘이 약해 일반적인 수선용이상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일반미싱
홈닥터 CK-712 : 11만원대로 일반미싱 중에서는 저렴한 편이고, 바느질 종류는 9종을 지원하고 일반 미싱의 기능을 가지고 있음
도요타 SP153 : 15만원대 일반 미싱으로 바느질 종류 15가지 지원, 수평가마 방식 외 일반 미싱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
한국도요타미싱 JS-121 : 16만원대 일반 미싱으로 바느질 종류 21가지나 지원하고 평도 나쁘지는 않지만, 연식이 오래되서 가마 방식이나 윗실장력 조절여부는 확인이 필요. 개인적으로는 바느질 종류는 적지만 최근 제품인 SP153가 낫지않을까라는 생각.
부라더상사 SF-100 : 17만원대 일반 미싱으로 바느질 종류 8가지 지원, 수평가마, 윗실장력조절, 폭조절, 땀수조절 등 일반 미싱의 기능을 대부분 지원.
싱거코리아 SINGER-1409 : 20만원대, 저렴한 반달가마 방식에 바늘질종류 9가지 지원, 그외 일반미싱의 기능은 대부분 가지고 있음.
부라더상사 XL-2120 PRO : 22만원대 일반 미싱으로 바느질 종류 9가지 지원(제품설명엔 응용패턴 26가지로 표시됨), 그외 일반 미싱의 기능을 가지고 있음
엘나 120 : 20만원대, 교육용을 내세우는 일반 미싱이고 바느질 종류 11가지 지원, 수직가마 방식, 그외 일반 미싱 기능을 가진 제품
도요타 SP263 : 24만원대로 바느질 종류 26가지 지원, 수평가마 방식이고 윗실장력조절 등 일반 미싱 기능도 가지고있는 제품
부라더상사 BM-2600 : 28만원대, 바느질 종류 25가지 지원, 수평가마 방식, 자동 바늘끼우기 기능 등






 대략 20만원대 중반부터 바느질 종류가 늘어나는 것 같고, 기능이 비슷해 보이면서도 가격차이가 나는건 박는 힘이나 그런것에서 차이가 나는것 같긴한데, 구모델과 신모델이 섞여있어 제품수도 워낙 많을뿐아니라 기능 종류도 너무 많다보니 사실 가격대에 따른 확실한 차이를 파악하기란 꽤 어려운 것 같아서, 그냥 고가의 재봉틀에는 어떤 기능들이 있을지 살짝 궁금해졌다.

자노메 MC8900QCP : 297만원대, 일반미싱 뿐 아니라 퀼트미싱도 가능하고 바느질 종류 270가지 지원, LCD 터치스크린과 죠그다이얼로 바느질 패턴 선택, 출력은 50W
부라더상사 QC-1000 : 260만원대, 퀄트미싱, 바느질 종류 517가지.. LCD 터치스크린, 패턴 저장, 1분당 1000회 빠른 재봉속도



 퀄트 미싱 기능에 다양한 자수 모양, 재봉모양 저장 및 불러오기, 터치스크린 등 딱봐도 쩌는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다.

 아무튼 이중에서 집에서 단순 옷수선 용도로 구입 할 재봉틀을 고른다면,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먼저 미니 재봉틀 홈닥터 미니미싱7 고급형 FHSM-506A를 구입 할 것 같고, 기능적인면에서는 일단 일반미싱 중에서 저가이면서도 일반재봉틀의 기본적인 기능들은 대부분 가지고있는 도요타 SP153 또는 부라더상사 SF-100 정도를 일단 고려해 볼 것 같다.
 게시판 같은데보면, 저가 재봉틀부터 구입하면서 교체하는 비용보다 그냥 처음부터 좋은걸 구입하는게 절약하는거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긴하지만, 이제막 재봉을 시작하면서 어느정도까지 활용 할 수 있을지 또는 꾸준히 재봉틀을 사용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실력에 맞지도않는 고가의 재봉틀을 구입하는게 오히려 더 낭비의 가능성이 높은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보며..



려온 브러더 XL-6050 재봉틀 리뷰

브러더 XL 6040, 6050, 6060 영문설명서 PDF파일
브러더 XL6050 한글설명서, PDF파일
 재봉틀 그까이꺼 뭐 복잡한게 있겠냐며 덤벼들었다가 실 끼우고 기능을 대충 익히는데도 몇시간은 걸린것 같다. 그래서 재봉틀 초보가 재봉틀 초보를위해 재봉틀 처음 사용 팁을 몇가지 정리, 부러더상사의 재봉틀로 예를들었지만 다른 회사의 재봉틀도 대부분 비슷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참고는 가능 할 것으로 생각된다.


윗실 끼우는 방법

인쇄되어 있는대로 윗실을 따라가면서 실을 끼면 되는데,








점선으로 표시된 것은 밑실 실타래를 감을때 따라가는 것이고,











진한 실선으로 표시된 곳을 따라 실을 위아래로 순서대로 당기면서 따라가는데,
3번까지 간 다음에,











 4번에서 실을 올렸다 내려올때 안에 있는 고리에 실이 걸려야 하는데, 여기서 제대로 실이 고리에 안걸리면 실이 엉키면서 정상적으로 박음질이 되지 않는다.









 처음에 이걸 몰라서 얼마나 해맸던지..

풀러를 몸쪽으로 돌려서 바늘을 위로 올리면, 안에 고리도 올라오면서 실을 쉽게 걸 수 있는 위치가 된다.
그리고 바늘에 실을 끼우면 끝.

이 재봉틀에 자동 실끼우기 기능도 있길래 몇번해봤는데 잘 안되서 그냥 손으로 실을 끼고 있는 모습..
밑실 실타래 감기

 빈 실패에 실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통과 시킨 후,








밑실 감기 꽂이에 실이 찡기도록 꼽는다.













그리고 오른쪽으로 밀어주면 발판을 밟을때 바늘이 움직이지않고 이 밑실 감기가 돌아간다.
 점선을 따라 1번을 통과해 고리에 걸고 둥근곳에 한번 감아준다.
 위이이이잉.. 최고속으로.. 밑실감기

밑실 넣기

 그림대로 반시계 방향으로 실이 감긴 상태로 넣고,








고리에 실을 걸고나서 위쪽으로 실을 당기고,












 실을 위쪽으로 빼고 덮개를 덮어준다.

 이대로 재봉을 시작해도 큰 상관없던데, 풀러를 손으로 돌려서 밑실을 위쪽으로 빼낸 후 시작하는게 정석 인 듯.
XL 6050은 27개의 바느질 모양을 지원하는데, 처음에 가장 궁금했던건 이 많은 바느질 모양을 어떤 용도로 어디에 사용해야하나라는 것.

 몇번 사용하고 여기저기 찾아보고 내린 결론은, 늘어나지 않는 천에는 일자 바느질, 늘어나는 천에는 지그재그 바느질, 얇은 천에는 점선 지그재그 정도를 사용하면된다는 것.
* 대략적인 바느질 모양의 용도는 제품 설명서에도 간략하게 나와있다.

 재봉모양선택 다이얼을 돌리면 둔탁한 소리를 내면서 표시판에 바느질 숫자가 돌아가는데, 바늘을 내린 상태에서 변경하면 바늘이 부러질 수 있으니 주의.


XL-6050의 바느질 1번부터 27번까지

윗실의 장력을 조절하는 다이얼로 천의 두깨에 따라 조절하는데 보통은 3~4 정도면 적당하다.
 땀 길이 조절 다이얼로 XL-6050에서는 기본 바느질 14개에 SS(더블액션)바느질이 더해져 총 27개의 바느질이 가능하다.
 땀폭 조절 나사인데, 대부분의 바느질에 땀폭 미리정해진 수치로 고정되어 있기때문에 단추구멍 만들때 정도만 사용가능 한 듯.
 윗실 장력과 땀 길이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0부터 변경하면서 차례대로 박음질을 해본것인데, 윗실 장력을 낮추면 뒷면이 헐렁하게 되고 장력을 높이면 당기는 힘이 강해져 마치 뒷면모양처럼 조이는 모양으로 나오게된다.

 출력이 무려 85W, 이게 힘이 좋다는 뜻인지 전기를 많이 먹는다는 뜻인지.. 아마 전자인 듯.

 노루발 원터치 버튼으로 간편하게 노루발을 분리하고 장착하는게 가능하다.

 무슨 공구세트마냥 노루발 종류는 또 얼마나 많던지..
 바늘 교체는 옆에 고정나사를 풀고 바늘을 아래쪽으로 빼내면 된다.
쌍침 재봉

쌍침 바늘을 꼽아주고,
보조 실패 꽂이를 꼽고 윗실 실타래를 하나 더 꼽아준다.

 실을 각각 바늘에 끼워주고 한개는 위쪽 고리에 걸어주는게 포인트, 아마 두 실이 서로 엉키는걸 방지하려는게 의도인 것 같다.
 쌍침 재봉시에는 풀리를 손으로 돌려 노루발에 바늘이 걸리지 않는지 먼저 확인해야 바늘이 노루발에 맞고 부러지는걸 방지 할 수 있다.

 XL-6050의 경우 쌍침으로 3,4,5,7,10 바느질만 가능
 쌍침은 더 튼튼하게 박음질이 되는것도 있지만, 두가지 색깔을 사용 할 수 있어서 보기에도 좋다.

 쌍침이 있다는걸 옷을 대부분 단침으로 수선하고나서야 알았다는..


 이건뭐 어렵지도 않고 저렴한 재봉틀 하나 장만해서 직접 옷수선하는게 돈 버는 길..
 옷 만들거 아니고 수선을 위해서라면 적당히 저렴한 재봉틀로도 충분하다.



유투브 재봉 재생목록 : 소잉아카데미 부라더 미싱 사용법하고 브러더 XL-6050 리뷰와 간단한 사용방법에 대한 영상


27가지 실 재봉


댓글 5개:

  1. 익명3/22/2015

    우와 저도 그냥 박음질만 해주는 기계로 생각했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가격대가 궁금했는데 정리잘해주셔서 감사해요!

    답글삭제
  3. 잘 봤습니다. 글만 읽어서는 감이 잘 안오네요. 역시 직접 해봐야 될거같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 자세한 설명에 많은 도움을 받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