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를 통해 몇천원짜리 잘잘한 물건들을 구입하다보면, 보통 무료배송인 이코노미 우편을 통해 물건을 받게되는데, 이게 이베이 구매목록에선 위치추적이 안되지만, 각 배송사나 통합조회 사이트를 이용하면 어디쯤 왔는지 위치조회가 가능하다.
이번에 SYMA X5 장난감 드론에 사용할 배터리를 이베이에서 구입했는데, 이베이 구입목록에서 해당 물건 아래쪽에 추적번호가 보인다. (원래 있었는지 언제부터 생긴건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한국 판매자들이 드론은 적당한 가격에 팔면서 배터리나 수리부품은 2~3배이상 부풀린 가격에 팔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해외직구로 구입하는편이 싸다는 상관없는 얘기..)
원래는 이 추적번호를 클릭하면 새창에서 위치조회가 되야하지만, 이베이 에러인지 배송사 에러인지 아무 내용도 나오지 않아서 이코노미 우편은 추적이 안된다고 생각했었는데 그건 아니었던듯
www.trackitonline.ru 여러 운송사 배송물을 조회할수 있는 러시아 사이트
별도로 운송사를 선택하지 않아도 트래킹 넘버만 입력하면 알아서 찾아주는데, 검색이 완료되는데 한참 걸리니 멈춘것 같다고 닫지말고 10초정도 넉넉하게 기다리면 위치조회 결과가 뜬다.
혹시 번호를 기반으로 운송사를 구분하는는 내부 알고리즘 같은게 없이 단순하게 여러 운송사에 해당번호로 조회하는 방식이라 그런건 아닐까라는 추측도..
이렇게 배송위치 조회결과가 나오고 대략 어디쯤 왔는지 알수있는데, 구입한 배터리는 말레이시아 우편을 이용했고 아래쪽으로 이어지는 내용에서 한국에 도착한 것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8월 30일에 한국에 도착했으니 거의 올때가 된듯)
정확한 주소까지는 아니고 택배 운송장번호처럼 대략적인 지역까지 표시가 되는것 같고 이정도면 물건을 보낸건지, 어디쯤 오고있는지는 파악이 가능하니 아예 모르고 기다리는것 보다는 낫다.
뭐 러시아 사이트가 찜찜하다거나 아니면 러시아 사이트가 사라졌다고해서 조회할 방법이 사라지는건 아니다. 어차피 이런 통합 택배조회 사이트들도 해당 운송사에 조회한 결과를 가져다가 사용하는 것이라서 해당 운송사의 배송추적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가 가능하다.
일단 이베이 구매목록에서 트래킹 넘버를 클릭해 운송사를 알아보고, 검색사이트에 '운송사 tracking'으로 검색하면 해당 운송사의 공식 사이트 또는 특정 운송사의 배송조회 사이트들이 있으니 그곳을 이용해도 배송위치 조회가 가능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