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8/2011

마피아 쉐이크다운 Mafia Wars ShakeDown - 아이폰앱 웹게임

징가에서 메일이 와서 열어보니 마피아 쉐이크다운 게임어플 광고..
예의상 설치후 실행해보니 이건! 문명전쟁과 같은 웹게임류 게임..
비슷한 종류로 해본 게임만.. 레이싱 라이브, 좀비 라이브, 타이탄워, 문명전쟁 나름 해봤기 때문에 이미 질릴대로 질린상태라서 바로 삭제할까 하다가.. 
호기심에 이리저리 만져보니 이게임은 뭔가.. 그간 해봤던 웹게임과는 약간 다른 느낌..
  • 적당한 퀘스트(Job) 갯수, 하위퀘스트 완료후 진행하는 상위 퀘스트
    • 다른 게임에선 제목만 다르게 해놓은 많은수의 퀘스트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것 뿐이었다면, 이게임은 적당한 수의 일거리를 수행하면되고, 하위 일거리를 완료한후에는 상위일거리인 보스를 처치하고 보상을 받을수있게 되어있습니다.
  • 다른플레이어의 프로필에서 친구(마피아)추가 신청가능, 그리고 제한된 친구추가
    • 다른 게임에선 코드입력만을 이용해서 친구추가가 가능해서 눈아프게 코드를 보면서 타자를 쳐야하는 노가다를 해야했는데, 훔치기리스트에서 상대방 프로필을 들어가서 버튼만 누르면 친추신청이 가능합니다.
    • 마피아수는 레벨에 따라서 늘어나지 않고 100명으로 제한되어 있어서 반복적인 친추 노가다는 안녕~
  • 친구(마피아)수에 따라 공격력만 올리는 단순함에서 벚어나..
    • 친구수는 단순히 졸개(goon, 포인트)를 얻는 방법중의 하나 일뿐이고, 이 포인트를 일,공격,방어 중 원하는 곳에 투입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해본 느낌으로는 비슷한 기존게임들에 비해서 상당히 발전된것 같은 느낌.
반복적인 노가다 부분이 많이 줄어들었고, 질리지 않게 여러가지 요소들의 추가 되어서 많은 시간을 뺏기지 않으면서도 즐길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는것 같네요.

징가게임은 별로 안해봤는데 명성때문인지 허접하다는 느낌은 전혀 없어요~ 
그래픽도 깔끔하고 인터페이스도 괜찮고 
다만.. 서버가 멀리있는지 버튼(버튼누름 액션도 거의 없음)을 누른후 페이지로딩이 상당히 느리고 진행표시도 없는 경우가 있어서 가만히 기다려야 되는(마구 누르면 중복실행)건 조금 불편하더라구요.





화면에서 왼쪽위에 캐릭터 얼굴을 누르면 프로필 페이지가 열리는데
위에 3개의 포인트(졸개)는 일,공격,방어로 레벨업,친추등을 통해 얻어서 원하는곳에 투자 할수있어요.
투입된 졸개(포인트)수에 따라서 전투시 사용가능한 아이템수가 결정되는건 다른게임들과 비슷하지만, 단순히 전투시 포인트가 소모되는게 아니고 전투시 이용가능한 전투력수치라고 봐야할것 같네요.
그 밑에 레벨, 경험치, 돈, RP는 돈주고 구입해야되는것
Mafia(친구)는 100명까지 채울수있고 코드나 다른플레이어 프로필페이지에서 친추신청 버튼을 통해서 할수있어요.
Attack Goons는 현재 사용가능한 졸개수.


일거리(퀘스트)
필요 아이템 조건을 맞추고 완료해서 돈을 벌고,
각각의 일거리를 100%까지 모두 완료하면 상위 일거리 보스처치의 자물쇠가 풀리고 보스처지를 진행할수있게 되요. 
두번짼가 세번째 지역에서 보스처치를 할때는 동료 마피아를 2명까지 넣어서 같이 싸울수도 있어요.
보스처치에서 동료추가 버튼(+)을 누르면 5~10초정도 늦게 페이지가 뜨니 주의하세요.
이걸 3번 반복하면 다음 지역으로 넘어갑니다~ 



이건 오른쪽 위에 있는 Menu버튼에서 홈화면 인데요
컬렉션을 완성하기위해 물건을 훔칠수도 있고
View All Collections -> Steal by Level 로 들어가면 같은 레벨 플레이어한테 돈을 훔칠수도 있어요.
아래쪽에는 마피아(친구)추가에 관련된 메뉴들.







훔치기(전투)로 들어가면 플레이어 리스트가 나오는데
STEAL버튼을 누르면 바로 전투가 시작되고
왼쪽 공간을 누르면 프로필창으로 들어가서 친구신청이나 전투,방어에 포인트를 얼마나 투자했는지 살펴 볼 수 있어요.








상대방 프로필에서 친구추가신청을 할수도 있고
상대방의 방어포인트가 얼마인지도 볼수있어요.










컬렉션
아이템을 모아서 컬렉션을 완성하면 보상을 주는데 이 보상은 RP로 판매하는 아이템이라서 부서지지 않고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
1개씩만 훔쳐서 7개를 다 채우면 보상을 받게 되요.
하다보면 훔쳐놓은걸 누가 또 훔쳐가는데.. 
폭탄을 이용해서 훔쳐가는걸 1회 방어할수도 있고 중복적용해서 여러번 방어도 가능하지만.. 
폭탄은 RP아이템 이라는거!!
스틸 아이템
플레이리스트에 보면 상단에 자신의 전투력과 방어력을 보여주는데
공격력은 투자한 공격포인트(졸개)*3가지 아이템(무기,방어구,차)
로 계산되고, 방어력 역시 같은 방법으로 계산되요.
공격포인트와 방어포인트에 따라서 각각 전투력이 다르게 나오는데
리스트에는 공격전투력만 보이고 방어전투력은 ???로 알수없는데요. 
나는 공격자이고 상대방은 방어자일때 나의 공격전투력과 상대방의 방어전투력이 대결 하는걸로 보입니다.
만약에 상대방이 공격보다 방어에 포인트를 많이 투자했다면 리스트에서 약해보인다고 털려고했다가 질수도 있겠죠. 방어력은 안보이지만 방어쫄수를 참고해서 방어력을 추측해볼수는 있겠죠.

스토어
무기,방어구,탈것 3가지를 각각 투자한 포인트(졸개)만큼 채우면 되는데. 공격,방어 졸개들이 아이템을 같이 사용하니 공격10 방어5라면 각 분류에서 10개씩 채우면되고, 아이템 분류 밑에도 친절하게 몇개의 아이템이 더 필요하다고 나오니 참고해서 구입하세요.
스토어리스트에서 버튼뿐만 아니고 이름 부분을 탭해도 구입이 되니 실수로 구입하지 않게 조심하시고~
아이템에 붙어 있는 공격력,방어력은 각각 공격,방어 졸개수에 곱해져서 각각 전투력으로 계산되는것 같은데. 예를들면 공격쫄 10, 방어쫄 5
공격력 = 상위10개 아이템의 공격력합
방어력 = 상위5개 아이템의 방어력합

전투
투자한 공격포인트(졸개)중 사용할 수를 탭하면 위쪽에 자동으로 전투력이 계산되서 나오구요.
상대방의 전투력도 나오긴 하는데 공격전투력은 의미가 없고 ???로 표시되는 방어자의 방어전투력과 공격자의 공격전투력의 비교로 결과가 나오는것 같네요. 
Fight 버튼을 누르면 승패가 결정됩니다.





보스를 처치하면 폭탄,경험치,골드 그리고 마피아포인트를 줍니다.











친구를 추가하거나 레벨업시 주는 포인트(졸개)들은 3군데중에 선택해야 하는데요.
일을 많이해서 골드를 모으고 싶다면 일에 졸개를 투입하고
공격시 필요한 공격력을 올리고 싶으면 공격에 투입
방어시 필요한 방어력을 올리고 싶으면 방어에 투입 하면되는데..
어느쪽에 투입하는게 좋을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24레벨 까지 키워본 소감은~
시간을 많이 뺏기지 않으면서도 즐길 수 있다는게 좋고, 전투방식이 한번에 여러번 가능한게 아니기 때문에 많이 털릴까봐 불안해 하지 않아도 되서 괜찮은것 같네요.

단점은..
페이지 로딩이 좀 많이 느린편이구요(이미지 때문인지 서버가 멀리있는건지..)
버튼을 눌렀을때 효과가 없어서 중복실행하는 실수를 자주하게 되네요.
인터페이스쪽에 소소하게 불편한 부분이 좀 많더라구요.

그래도 다 참으면서 해볼만큼 재밌는 게임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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