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1/2012

iTunes 아아튠즈 보관함,재생목록 백업,복원 하기 (윈도우 재설치, 새로설치시)

  1. 파일 - 보관함 - 보관함 내보내기 - 보관함리스트.xml 파일로 저장
  2. 파일 - 보관함 - 재생목록 가져오기 - 보관함리스트.xml 파일 불러오기
  3. 보관함리스트.xml 파일에는 각 파일의 위치도 저장되기 때문에, 원본 파일의 위치가 같아야 정상적으로 불러온다. 예를들어 이전 아이튠즈에서 C:\music 폴더에 파일이 있었다면, 먼저 파일을 C:\music 같은 위치에 넣어둔후 보관함리스트파일을 불러와야 정상적으로 불러올수있다.
  4. 아이튠즈 실행시 자동저장되는 보관함리스트는 윈도우7의 경우 "C:\Users\사용자계정\Music\iTunes\iTunes Music Library.xml"에 있다.

아이튠즈 도움말에서 '재생목록의 복사본 저장하기'에서 다음과 같은 설명을 볼수있다.

다음은 재생목록의 복사본을 저장하거나 다른 컴퓨터에서 재생목록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단일 재생목록의 복사본을 저장하거나 다른 컴퓨터에 있는 iTunes에서 사용하려면, 해당 재생목록(재생목록 아래에)을 선택하고 파일 > 보관함 > 재생목록 내보내기를 선택한 다음 형식 팝업 메뉴에서 XML을 선택하십시오.
  • iTunes 재생목록을 가져오려면, 파일 > 보관함 > 재생목록 가져오기를 선택하십시오. 가져온 재생목록에는 iTunes 보관함에 이미 있는 노래 및 비디오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할 수 없는 항목은 목록에서 제거됩니다.
  • 모든 재생목록의 복사본을 저장하려면, 파일 > 보관함 > 보관함 내보내기를 선택하십시오. 내보내기 정보는 XML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윈도우 재설치 아아튠즈 보관함 복원

몇주전 2년 넘게 사용하던 윈도우7 32비트를 포맷하고, 윈도우7 64비트로 갈아탔다.
이유는? 그냥 주말에 심심하기도하고 64비트로 바꾸면 좀더 빨라지나 궁금하기도해서..
결과는 32비트나 64비트나 성능상의 차이는 거의 없는것 같다.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게임이 32비트라서 겠지만, 윈도우가 돌아가는 체감성능도 글쎄..
처음 윈도우7을 설치할때는 64비트 버전에 호환성 문제가 많아서 32비트를 선택했었는데, 서비스팩까지 나온 지금은 64비트도 별 불편한점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윈도우7 에디션별 기능차이가 궁금하다면.. 마소 윈도우7 제품군 비교

어떤 사람은 몇달정도 사용하면 윈도우가 꼬여서 느려진다고 자주 포맷해서 쓰기도 하던데, 한번 설치한 윈도우는 특별한 일(필요한 윈도우버전이 있다던가)이 없는한 2년이상은 사용하는 편이다.
이것저것 잡다한 프로그램들을 자주 설치하고 지우는 편이라 지저분하게 이용하지만, 윈도우가 느려지거나 문제가 생기면 검색을 통해서 해결책을 찾고 대부분 해결되기때문에 그 힘든 포맷을 할 이유도 없지만..
무엇보다 설치한 프로그램들과 환경설정등을 기존에 사용하던 환경으로 복원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파일들은 별도의 파티션에 보관하기때문에 복원할 필요가 없지만, 사용하던 프로그램이나 웹브라우저 설정등 하다보면 은근히 많은 시간을 잡아먹는다.
윈도우를 설치하고 바로 모든 환경을 복원하는건 너무 피곤한 일이라서, 일단은 초기설치 상태로 윈도우를 이용하면서 그때그때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을때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남겨둔 이전 윈도우 파티션을 이용해서 환경설정을 복원하는 식으로 쓰고있다.

그러다가 오늘 아아튠즈를 새로 설치했는데..
음악파일들은 별도의 드라이브에 이전 위치 그대로 있기때문에 보관함에 다시 넣어주면 될거라고 생각하고 파일들을 보관함에 넣고보니, 그간 표시해뒀던 선호도나 재생횟수, 재생목록이 없다는걸 깨달았다.
평소 아이튠즈로 음악을 자주 듣는 편이라 각 곡마다 별점도 매겨놓고, 재생목록도 몇개 만들어서 사용중이었는데.. 그 많은 곡들을 다시 듣고 다시 별점을 매겨야 한다고 생각하니 짜증이 팍~



아이튠즈도 보관함 내보내기 기능을 이용하면 보관함과 재생목록을 복원할수있다.
는걸 알았지만 이전에 보관함 내보내기로 생성해둔 파일이 없기때문에 낙심하고 살펴보던중, 이전 윈도우파일에서 아이튠즈 설치시 생성되는 iTunes 폴더에서 보관함 파일을 발견.
그 파일을 이용해서 이전 상태로 보관함 목록을 복원하고나니, 이전에 파일마다 설정해둔 선호도,재생횟수 정보가 제대로 표시되는걸 확인 할 수 있었다.


추가적인 아이튠즈 파일관리 팁



'편집 - 기본설정 - 고급 탭'
'변경'을 눌러서 원하는 위치를 미디어폴더로 지정(될수있으면 빈폴더를 생성해서 지정)
아래 두가지 옵션에 체크 후 확인을 눌러서 설정창을 닫음.
이때 먼저 외부에서 추가해둔 파일들은 아무 변화가 없는데
파일 - 보관함 - 보관함 구성 - '파일 통합' 체크 후 확인을 누르면 기존파일들이 지정한 미디어 폴더로 복사되면서 정리되고, 이후 외부에서 추가하는 파일들도 자동으로 미디어 폴더로 복사되면서 정리되게 된다.


'보관함에 추가시 iTunis Media 폴더에 파일복사' 설정
예를들어 더이상 듣기 싫은 음악을 삭제 했을경우
- 외부에서 불러온 파일의 경우 리스트에서만 사라지고 원본 파일은 남아있다.
- 아이튠즈에서 관리하는 경우 리스트에서 사라지고 원본도 삭제할건지 물어본다.
더이상 듣지 않을 음악이나 다본 책 파일을 보관하는데 하드공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다면 이 옵션을 사용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iTunes Media 폴더 구성 유지' 설정
아이튠즈를 이용하는데는 큰 차이는 없지만, 파일을 아티스스트,앨범 이름 폴더에 자동으로 분류해서 보관해주기 때문에, 아티스트별로 파일을 찾을때 유용하고 체계적으로 파일을 보관할수있게 해준다.

아이튠즈 보관함 리스트 하나 복원하다가 이런저런 이야기가 너무 길어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