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팟플레이어가 업데이트 되면서 플레이어 변경사항과 함께 개인방송에도 변화가 있었다. 기존에도 다음팟 개인방송이 아프리카TV에 비하면 더 나은 방송환경을 제공하고 있었지만 활성화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모습이었는데, 혹시 이번을 계기로 활성화 하려는건 아닌지 살짝 기대를 해본다.
이전 다음팟 개인방송은 2000K 화질과 시청자 1000명까지 지원했지만,
이번에 4000K 화질과 시청자 2000명까지 지원하도록 상향 되었다.
아프리카TV가 베스트BJ라는 별도의 심사를 거치거나(2000K 화질), 일주일에 9만원에 해당하는 아이템(3000K)을 구입해야만 가능한 것에 비하면 상당히 파격적인 지원이다.
개인방송을 하는 입장이라면, 아프리카TV 같이 별풍선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곳이 좋을 수도 있겠지만 상위 몇명에게만 수익이 발생하고 대부분의 BJ들은 수입이 없다는걸 감안하면, 순수하게 방송을 목적으로 다음팟에서 방송을 하는것도 충분히 고려해 볼 만은 한 것 같다.
팟플레이어 업데이트 안내 - 4M HD, 2,000명 시청 지원 (tv팟 공식블로그)
4000K 설정은 '방송하기 설정(F10) - 압축 설정 - 설정'에서 가능
방송을 하기 위한 기본적인 설정들 참고
인코더는 H.264 로(모자이크 현상이 적음) 선택,
해상도는 최대한 크게 대신 보여줄 화면 비율과 같은 해상도를 선택
품질에선 4000K를 선택 해도 되지만 2000K 정도만 설정해도 충분,
프레임수가 높을수록 CPU자원을 많이 먹으니 25~30 사이로 설정,
오디오는 샘플링레이트 44100, 품질이 128K 이상으로 설정하면 된다.
이번 변경으로 방송 입장 할 때 건너뛰기 가능한 광고가 삽입 되었는데, 유투브 처럼 광고 수입을 방송자에게 분배하는 수익모델을 만들면 다음팟방송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고 좋을 것 같지만..
포털들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보면 무료로 사용환경을 제공하는대신 광고 수익은 포털들이 모두 챙기는 걸 봐서는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는게 맞을것 같다.
10초부터 건너 뛸 수 있는 유투브에서 보던 사용자를 베려한 광고 방식으로, 30초 이상되는 광고를 매번 무조건 보게하는 아프리카TV와는 상당히 비교되는 모습이다.
어차피 아프리카TV는 광고 수입보다 별풍선 판매 수입으로 먹고 사는 회사 아닌가..
4000K 방송 화면은 빠른 화면전환에도 뭉개지는 현상을 볼 수 없을 정도로 깨끗한 화면을 제공해주는걸 볼 수 있다.
2000K도 충분히 깨끗한 화질을 보여주는건 맞지만 빠른 화면전환시 미세하게 뭉개지는 현상이 있고 그 이하 품질에서는 눈에 띄게 뭉개짐이 많이 일어난다.
4000K 방송의 영상정보를 보면 비트레이트는 2000~6000 사이를 오가고 있다.
이 방송도 화질은 최고로 해놓고 음질은 기본 64k로 해놓는 기본적인 실수를..
전송량은 4000k라고해서 항상 4메가를 전송하는 건 아니고 유동적이긴한데,
무조건 4000k를 설정하기보단 자신의 컴퓨터 사양이나 인터넷 회선을 감안해서 적당한 품질을 선택하는게 좋다.
만약 인터넷 회선을 10Mbps 짜리를 사용한다면 초당 전송속도가 1메가 안팍(1000k)일테니 방송 화질을 4000k로 설정해도 소용이 없다는건 따로 말안해도..
그리고 아프리카TV, 다음팟방송 둘다 그리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청자가 많은 방송을 볼 때 업로드 전송량이 폭주하는 현상이 있다는 것 참고.
참! 탐색바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그 위치의 영상 화면을 작게 표시해주는 기능도 추가 됐다고 하는데, 기본 설정으로 이 기능이 꺼져 있어서 환경설정에서 켜줘야 사용 가능 하다.
영상을 보면서 건너뛰기 할 때 나름 편리한 기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