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SBS스페셜 끼니반란을 보고 내용과 다시보기 등을 정리한적이 있다.
SBS스페셜 끼니반란. 간헐적 단식 공복의 효율을 최대한 활용...
이번 '끼니반란, 그 후 - 간헐적 단식 100일의 기록'에서는 원론적인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이야기 보다는 직접 실천하는 방법에 촛점을 맞춰 이전편에 비해 좀 더 구체적으로 실천 방법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추가로 간헐적 단식과 병행 할 수 있는 타바타 운동법까지 소개해서 이부분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 해본다.
[SBS스페셜] 316 회 끼니반란 1부 - SBS 다시보기 http://bit.ly/Y3ZGg7
[SBS스페셜] 317 회 끼니반란 2부 - SBS 다시보기 http://bit.ly/115FsJv
[SBS스페셜] 330 회 끼니반란 그 후 - SBS 다시보기 http://goo.gl/4Ww4e
* SBS스페셜은 SBS 홈페이지에서 로그인만 다시보기는 무료- 요약
- 간헐적 단식은 16시간 또는 24시간 단식하는 방법 중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
- 16시간 단식 : 매일 아침을 거르고 전날 저녁부터 다음날 점심까지(16시간동안)
- 24시간 단식 : 일주일에 2일, 아침과 점심을 거르고 전날 저녁부터 다음날 저녁까지 (24시간동안)
- 꼭 위에 정해진 끼니를 걸러야 되는것은 아니고 16시간 단식 8시간 동안만 먹으면 되지만 아무래도 잠자는 시간을 포함하는게 부담이 적기 때문인것 같다.
- 간헐적 단식은 다이어트를 위한 방법이라기 보단 몸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인식해야하고, 단식을 하는 만큼 끼니를 먹을때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섭취 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한다.
- 단식 후 끼니에서 섭취량이 약간 늘기는 하지만 예상외로 폭식하는 경우도 적은편
- 타바타 운동법은 간헐적 운동법이라고도 하며, 극심한 운동을 20초간 유지, 10초간 휴식을 8번 반복해서 총 4분간 하는 운동 방법이다.
- 몸이 운동하는 상태로 착각하고 열량을 소모하는 시간이 최소 1시간에서 최대 12시간까지 지속되는 효과가 있다.
- 아이폰용 타바타타이머 어플 다운로드 (무료)
- 간헐적 단식
지난번 '끼니 반란'에서는 구체적인 실천방법 보다 다이어트 원리에 대한 이야기가 더 큰 비중을 차지했고, 공복의 효율이 높은 시간이 단식 후 16~24시간 구간이고 24시간 단식에 대한 소개정도에 머물렀던 반면, 이번 '끼니 반란 그후'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실천 방법과 사례들에 대해 다루면서 16시간과 24시간 단식이라는 두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번 방송을 보면서 단식 16시간이후부터 지방을 연소시키는 지방산 수치가 급격히 증가 하기 때문에 16시간미만 단식은 다이어트 효과가 미미할거라도 생각했는데, 이번 16시간 단식을 보니 꼭 그렇지는 않은 것 같다. 공복이 몸에 미치는 좋은 영향을 생각하면 24시간이든 16시간이든 꾸준히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는게 좋을 것 같다.
전날 저녁(밤 8시)까지 먹고 다음날 아침을 거르고 점심(낮 12시)을 먹는 방법으로 16~18시간정도 단식을 하고 8시간동안 먹고 싶은 음식을 섭취한다.
바쁘다고 아침을 자주 거르던걸 생각해보면 24시간 단식에 비해서는 실천하기도 상당히 쉬워 보이고, 어찌보면 잠자기전에 먹으면 살찐다는것과도 통하는 면이 있는것 같다.
24시간 단식은 일주일에 이틀만 24시간 단식하는 방법이다.
월,화를 연속으로 단식하거나 띄어서 하거나는 자신이 실천하기 쉬운 방법을 선택하면되고, 전날 저녁까지 먹고 다음날 아침,점심을 거르고 저녁을 먹는 방법으로 24시간 단식이 된다.
처음 끼니반란을 보고 일주일에 월,화 24시간 단식을 실천했을때, 18시간까지는 버틸만 했지만 그 이후부터 24시간 사이는 너무 허기져서 견디기가 쉽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약 9시간 정도만 버티면 되지만 그것 역시 쉬운 일이 아니었다.
효율적인 측면에서는 당연히 24시간 단식이 16시간 단식에 비해 높아 보이지만, 지속적으로 실행 하는것까지 감안하면 16시간 단식이 더 낫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본다.
- 주의사항 및 생각
간헐적 단식은 건강에 목적이 있는 만큼 나머지 식사에서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 할 수 있도록 식단에 신경을 써야한다고 한다. 하긴 매일 라면만 먹는 사람이 간헐적 단식까지 하면 건강해지기 보단 영양 결핍이나 다른 문제가 발생할지도 모르겠다.
노약자나 아이들, 임산부 같이 영양분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권하지 않는다.
아무리 건강에 좋은 간헐적 단식이라지만, 먹고 싶은걸 마음껏 먹는 실천자를 보면서 든 생각은 각 음식마다 몸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텐데 그런걸 간과해도 될 만큼 간헐적 단식이 만병통치약 처럼 비춰지는건 아닐까 하는 점이다.
방송을 보면 기름진 고기를 일주일에 세네번 먹으면서도 그것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안좋은 효과들까지도(단지 몸무게가 줄었다는 이유로) 모두 간헐적 단식으로 중화 된다는 식으로 비춰지는건 문제가 있지 않나 걱정되는 부분이다. (뭐 전문가들이 다 판단했겠지만..)
인슐린 수치를 낮추고, 지방을 태우고, 암을 발생시키는 호르몬을 감소 시키고, 노폐물을 재활용 하면서 제거해주는 등의 효과들은 단식으로 나타나는 것들이고, 이런 단식을 지속적으로 실행 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의 하나로 간헐적 단식이 제시 된거라는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 타바타 운동법
끼니반란에서 간헐적 단식을 실천중인 근육질 몸의 소유자가 삼시세끼를 먹는다고해서 바로 살이 찌고 비만이 되는건 아닐것이다.
결국 다이어트에 효과적인게 간헐적 단식인지 운동 때문인지 결론 지을 수 없는 상황에서, 확실한 사실은 간헐적 단식과 운동을 같이하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제작진도 지난번 방송을 통해 간헐적 단식에만 촛점을 맞춰진걸 의식해서일까? 이번 '끼니반란 그 후'에서는 단식 뿐만 아니라 병행하면 좋을 간헐적 운동법에 대해서 같이 소개하면서 운동이라는 부분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있는 느낌이다.
모든 근육을 사용하는 극한의 운동을 20초 운동, 10초 휴식, 8번 반복한다. (총 4분)
일본 스피드 스케이팅 훈련용으로 개발되었다는 이 방법은
쉬엄쉬엄이 아니라 순간적으로 숨이 헐떡일정도로 힘든 운동을 20초간 한다는 것인데, 이렇게 4분간 반복하고나면, 몸은 여전히 운동하는 상태로 착각하고 계속 많은 열량을 소비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옛말에 급하게 먹으면 채한다는 말도 있듯이 4분으로 한시간 운동효과를 내기위해 순간적으로 무리하게 움직이는것이 근육이나 심장에 무리를 줄 가능성도 있을테고, 어떻게 보면 그냥 1시간동안 운동하면 되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이 다이어트가 목적이 아니라 건강에 목적이 있는 만큼, 다이어트 효과를 목적으로 이런 극단적인 운동을 병행할지 아니면 적당한 운동을 할지는 본인의 선택이다.
하지만 짧은 시간에 큰 효과를 준다고하니 끌리는 운동법인건 확실하다!
- 타바타 운동 타이머 어플(아이폰용)
뭐 타이머 보면서 20초 10초 재는게 힘든건 아니지만..
이런 간단한 기능을 가진 어플이 있을까하고 검색해 봤더니 많은 유료 어플과 일부 기능 무료 어플중에서 유료인것 같긴한데 무료행사 걸어놓고 손을 땐 것 같은 그런 '타바타운동 타이머' 어플을 발견했다.
아이폰용 타바타 타이머 어플 다운로드
시작, 운동, 휴식 3초전에 비프음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편리한데,
시작을 누르면 20초간 그리고 삐삐, 휴식 10초 그리고 삐삐 이런 식이다.
총 8세트를 완료하고나면 끝나는 초간단 기능~
다른 운동에 사용 할 수있는 타이머 기능을 가진 어플들도 있던데,
이 어플은 딱 타바타운동 타이머와 간단한 인터페이스 그리고 소리 알람 기능도 있어서 마음에 든다.
이 외에도 타바타운동 타이머 어플이 많이 있으니 받아보면서 마음에 드는걸 찾으면 되겠다.
그런데 다른 간헐적 단식 실천자는 몰라도 헬스 트레이너 아놀드홍이 이제 닭가슴살 같은 절제된 음식을 먹을 필요가 없는것 같다고 했으니, 다이어트를 이용하던 그 많은 닭가슴살 쇼핑몰과 닭 가공회사가 타격을 입는건 아닐지 모르겠다. 사실 비선호 부위인 퍽퍽한 가슴살 가격을 보면서 좀 비싸지 않나 생각했는데, 그냥 간헐적 단식 붐이나 일어서 닭 가슴살 가격 좀 폭락했으면 좋겠다. (퍽퍽살을 좋아하는 1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