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1/2013

저렴하고 쓸만한 레이저프린터(복합기) 캐논 MF3010, 재생토너 구입과 진하게 인쇄하기



논 레이저복합기 MF3010을 구입해서 사용한지 한 2년은 넘은 것 같은데, 큰 고장없이 지금까지 아주 잘~ 사용하고 있다. 이전에 사용했던 10만원대 레이저 프린터들은 몇 년정도 사용하면 종이걸림 현상(토너교체해도) 등이 발생해서 불편했었는데, 이놈은 아직까지 종이걸림이나 잔고장이 없어서 상당히 만족스럽게 사용중이다.

 복합기라서 스캔도되고 프린터는 레이저방식이라 재생토너를 사용하면 저렴한 가격에 상당히 많은 분량을 인쇄 할 수 있는데, 그래서 주변에 잉크젯 프린터를 사용하거나 저렴하고 쓸만한 프린터를 추천해 달라고하면 주저없이 MF3010을 추천해주곤 한다. (추천수 총 두명정도?)
Canon MF3010 다나와 정보페이지 바로가기
 물론 MF3010도 단점은 있다. 복합기라는걸 감안해도 높이가 높아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인쇄나 스캔시 소음이 크고, 전면 표시기가 너무 단순하다 못해 설명서를 안보고는 어떤 기능을 선택한건지 알기 어려운편이다.

 10만원대 중반의 저렴한 가격에 이만한 성능의 레이저 복합기(프린터와 스캐너)에 재생토너도 만원대에 잔고장 없이 이정도면 꽤 쓸만하다고 생각되는데, 다나와 '레이저 복합기' 검색에서 낮은가격순으로 정렬해보니 9만원대의 후지제록스 도큐프린터 M205b라는 복합기 눈에 띈다.

 저렴한 가격에 조작 버튼이 복사기랑 비슷해서 편리해 보이고 재생토너의 가격도 만원이하로 저렴한 편인데, 부피가 상당히 크다는것만빼면 직접 사용해보지 못해서 추천하기는 좀 그렇지만 꽤 괜찮아 보이는 물건이다.
후지제록스 DocuPrint M205b 다나와 정보페이지 바로가기


생토너 구입하기


 이번에 Canon MF3010 프린터 토너가 떨어져서 재생토너를 하나 구입하게 되었는데, 이제까지는 폐토너 맞교환 조건으로 약 11,000원정도에 구입(맞교환없이 약15,000원)해서 사용했었는데, 이번에 검색하다보니 맞교환 없이 6천원대에 판매하는 제품을 발견해서 한번 구입해봤다.
 아마 슈퍼재생토너 처럼 드럼이나 부품을 새걸로 교체한게 아닌 일반재생토너 인 것 같은데, 뭐 생각해보면 슈퍼재생토너라고해서 멀쩡해보이는 드럼까지 무조건 새걸로 교체하지는 않을 것 같으니 비슷하지 않을까..

 6천원대 재생토너의 판매자의 말로는 직접생산하는 공장이라서 더 싸게 팔수 있는거라고 하는데, 일단 다른 판매자에비해 거의 절반에 가까운 가격에 판매하는거라서 별로 기대는 안했지만, 포장이 약간 허름해서그렇지 인쇄상태 품질은 상당히 만족스러운 수준을 보여줬다.

개인적으로 그간 구입한 재생토너중에서 이번에 구입한 재생토너의 인쇄상태가 가장 좋은편인데, 그렇다고 재생토너가 슈퍼재생토너보다 좋다는 말은 아니다.

2014.4.17 추가내용


생토너의 품질, 프린터설정에서 더 진하게 인쇄하기
재생토너를 여러차례 구입해 본 결과 인쇄상태가 정품토너에 비해 약간 흐릿하거나 옅은편이었던게 사실인데, 슈퍼재생토너를 사용하든 재생토너를 사용하든 상관없는걸 보면 아마도 사용하는 파우더의 질이 정품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그런게 아닐까 생각된다. 그렇다고해도 3배가 넘어가는 가격을 지불하면서까지 정품토너를 구입 할 생각은 없고..

 재생토너를 구입하다보면 종종 품질이 많이 떨어져서 인쇄물이 상당히 옅고 흐리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구입한 토너를 버릴수도 없고 인쇄는 되니 교환받기도 애매한 경우에는 프린터 설정에서 좀 더 진하게 인쇄 되도록 조절해주는 방법을 사용하면 어느정도 괜찮아진다.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및 프린터 - 프린터 우클릭 인쇄기본설정 (MF3010)
 '품질(Quality)' 탭에서 '고급 설정(Advanced Setting)'을 누르면 나타나는 창에서 '톤 농도(Toner Density)'를 조절(Adjust)로 변경 한 후 '상세(Details)' 버튼을 눌러서 농도 단계를 올려본다.
 혹시 토너절약모드(Toner Save)가 켜져있다면 꺼준다.

 인쇄물의 진하기는 적당한데 얇은 선이나 글씨의 경계가 흐리게 보이는 경우는 품질(Quality)탭에서 일반모드 대신 출판모드(Publication)를 선택하거나 또는 고급설정에서 표현빈도(Rendering Rate)를 1 BPP에서 24 BPP로 올려주면 보다 세밀하게 외곽선이 표현되는걸 확인 할 수 있다.

MF3010 드라이버 설치 및 설정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프린터와 스캐너 기능을 이용 할 수 있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프린터 드라이버와 스캐너 드라이버 TOOLBOX를 설치하면 세부 조정이 가능하다.
캐논 코리아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스캔시 설정은 컬러모드나 컬러문서모드, 200~300dpi (낮출수록 스캔속도는 빠름), 출력크기는 50% 정도로 설정하면 적당하고, 자동톤과 샤프마스크를 켜주면 더 뚜렷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툴박스 프로그램의 설정을 이용하면 별도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은 스캔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댓글 1개:

  1. 토너가 떨어져서 구입하려고 이전글을 읽어보다가 내용추가.

    캐논 MF3010 토너 모델명 CRG325 그리고 HP CE285A(CE285) 재생토너도 호환가능으로 둘다 사용가능.

    윗 글에서 구입한 6천원대 재생토너는 CE285A 모델로 현재 7190원, http://goo.gl/oAcSbQ

    CRG-325 재생토너 중에서는 다나와, 네이버지식쇼핑 검색 결과
    [슈퍼재생토너] CRG-325.. 7690원, http://goo.gl/Ceqaj8
    캐논 재생 토너 CRG-325.. 8390원, http://goo.gl/q4vlHX
    정도가 최저가로 보임



    답글삭제